나른한 봄, 무기력증 이겨내기

안녕하세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누구도 겪기 싫어하는 무기력에대하여 알아보고,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무기력 뜻: 어떠한 일을 감당 할 수 있는 기운과 힘이없음

무기력증 뜻: (Lethargy) 사람에게 나타나는 무기력감, 회의감,피로감, 의욕저하등의 증세를 말한다.우울의 초기증상 또는 동반 증상으로 나타 날수도 있다.

일본에서는 특히 5월에 무기력증을 보이는 사들이 많아 오월병이라고도 한다.

무기력증이 생기면 , 스스로 행동하지 않고,스스로 통제하지 않는다.

부정적인 생각이 형성되면서 자신을 잃어 간다.

무엇보다도 걱정스러운 일은 면역력이 약해져서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과민반응이 자주 일어나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힘들어진다.

식욕은 과식을 하거나 아예 식사를 하지 않는다.

무기력을 극복하기위해서 많은 방법이 있으나 아주 조금씩,천천히 다음과 같은 시도를 한다.

1.하기 쉬운 목표부터 설정하기

–예를 들면 잠에서 깨면 잠자리에서라도 간단한 스트레칭과 물한잔 먹기로 시작한다.이것만 일단 지킨다.

또는,매일 5분 하기싫은일 (청소,운동,설겆이등)하기

매일 5분하려고 시작하면 대부분이 그 이상을 한다.

목표를 정한 다음엔 성취감이 느껴지게 달력같은 곳에 표시한다

2.생활습관 바꾸기

–잠이 불규칙하면(늦은밤에 자고 낮에자는 식)몸에 무리가 와 신체와 정신이 불안정해진다.

결국은 일정한시간에 자고 일어나고, 건강한 식사를 하기위해 노력해야한다.영양보충을 꼭 해야하는데 (철분,비타민D,오메가3)의 부족은 무기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견과류같은 거라도 꼭 챙겨먹는다.

하루에 한번은 꼭 밖으로나가 햇빛을 쬐야한다.

3.하루에 움직인 내용 적기

예) 오늘한 것: 일어나자마자 따듯한 물한잔마심 , 거실 청소함,공원산책

오늘 할 것도 자기전에 리스트를 작성해놓고 자기전에 점검도한다.

4.환경바꾸기

나무 7그루 이상있는 공원에서 20분 산책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15% 감소한다.

본인 좋아하는 가까운 공원을 찾아둔다.

—너무 조용한것 보다는 라디오를 틀어 놓는다거나 좋아하는 노래를 틀어놓는다.

5. 동기부여할 수 있는 일을 시작한다.

일단 ,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서 양질의 잠을 자고 명상을 하여 신체를 좋은 상태로 만들기 집중할 수 있는걸하기(책 필사. 숨은그림찾기 등 좋아하는것으로이 일을 다 마치면 자신에게 보상할 수 있는 취향에 맞는 음료수 한모금이 뇌에 긍정신호가 간다.


댓글 남기기